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전국비구니회관 건립 기공식
전국비구니회(회장 광우 스님)는 지난 달 10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 744번지에서 전국비구니회관 건립기공식을 갖고 30년 숙원사업이었던 비구니회관 건립에 들어갔습니다.
2001년까지 건립될 회관은 연건평 2558평에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로 교육관, 대강당, 연화장, 강의실, 대법당(만불전), 체력단련장, 불교문화실, 도서관 등을 갖출 예정입니다.
전국비구니회는 건립될 회관을 21세기 비구니 활동의 요람이 될 근본도량, 통일시대에 대비한 전통문화 계승과 봉사활동 전개 근본도량, 바른 정신과 청정국토 가꾸기 운동의 근본도량 등 비구니들의 힘을 결집시킬 수 있는 공간이자 대사회활동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날 기공식에는 원로의원 석주 스님, 총무원장 월주 스님, 혜춘·광우·명성·대행·진관·상륜 스님과 불교방송 성낙승 사장 등 5백여 명의 사부대중이 참석, 축하의 자리가 되었습니다.
전국비구니회관의 튼실한 건립과 전국비구니회의 발전을 함께 기원해봅니다.
연락처: 전국비구니회
☎ 02) 733 - 5467
포교원, 홈페이지 개설
조계종 포교원이 지난달 1일 자체 홈페이지를 제작, 개설했습니다. 인터넷에 올바른 불교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네티즌을 대상으로 한 포교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설한 포교원 홈페이지는 포교원 소개, 지대방, 자료실, 설법, 불교와의 만남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불교를 처음 접한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기초교리뿐만 아니라 포교사단 자료 모음과 연수 자료집, 성보문화재 등에 관한 알찬 정보들을 사진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포교원에서는 다양한 불교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정보를 갱신할 계획입니다.
포교원 홈페이지 주소는 www.buddhi-sm.or.kr/pogyo입니다.
불자들의 많은 이용을 기대해봅니다.
불교환경교육원, ‘지역화폐 시스템’ 가동
지난 4월호 「불광」 ‘21세기 생활과 과학’ 난에 지역통화(local money)에 대해 소개한 바가 있습니다.
특정한 기술이나 노동력, 상품 등을 상호 교환하는 시스템인 이 지역화폐 시스템(Local Exchange & Trading System)이 교계에서도 문을 열 예정입니다.
한국불교환경교육원(원장 법륜 스님)은 지난 5월부터 세미나, 토론회, 워크샵 등 여러 차례의 준비모임을 갖고 운영방안과 활동계획, 회원교육 등을 실시해왔습니다. 현재 주부, 교사, 노동자, 학생, 공무원 등 50여 명의 회원이 가입해 있으며, 9월 말 회보발송과 함께 10월부터는 이들 회원들을 중심으로 각종 서비스와 물품의 교환거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지역 내 사람과 사람간의 직접적인 교역이 차지하는 역할을 높임으로써 인간적이고, 문화적인 지역공동체를 지향하는 이 지역화폐운동은 IMF 시대를 맞아 일자리의 창출과 지역사회의 연대감 강화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불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연락처: 불교환경교육원
☎ 02) 765 - 6324
청각장애인 무료 운전교습용 차량 마련 하루찻집
그 동안 수화로 법회를 진행하며 청각장애인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해왔던 광림사(해성 스님) 청각장애인불자회에서는 청각장애인들에게 무료로 운전교습을 실시할 수 있는 차량 마련을 위해 오는 25일 하루찻집을 엽니다.
청각장애인들은 그 동안 운전을 배우고 싶어도 수화통역을 겸한 교습장소가 없고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운전면허 따기가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이에 광림사 청각장애인불자회에서는 수화를 겸한 운전교육을 통해 안전운전과 운전을 통해 직업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아울러 비장애인들에게 수화노래 공연을 통하여 수화를 홍보하고 청각장애인들과 따뜻한 마음으로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하루찻집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과 동국대 불교대학원 동림 동문회, 동국대 손짓사랑회 등에서 후원하고 있습니다.
10월 25일(일요일) 열리는 하루찻집이 원만히 회향될 수 있도록 불자 여러분의 깊은 관심을 기대해봅니다.
연락처: 광림사 청각장애인불자회
☎ 02) 202 - 5831
천년고찰 주변의 풍성한 가을 축제
천년고찰을 주변으로 전통문화 보존과 향토 문화의 계승을 위해 해마다 확산되고 있는 가을축제는 성지순례를 겸할 수 있어 불자들에게는 더욱 알찬 여행길입니다.
이에 사찰을 주변으로 한 가을 축제 몇 곳을 소개해 봅니다.
내장사~백양사: 10월 22일부터 4일간 내장산 국립공원 특설무대에서 펼쳐지는 내장산 단풍축제에는 갖가지 행사와 함께 가을 단풍사찰로 유명한 내장사와 금산사, 선운사, 백양사 등 전통사찰의 아름다움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자리입니다.(정읍시청 관광과 0681-530 -7224) 대흥사~무위사: 지난달 20일까지 청자문화재가 열리기도 했던 강진은 도자기뿐 아니라 가을 답사여행길로도 제맛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목민심서 등 5백여 권의 저서를 남긴 다산 정약용의 다산초당, 고려 때 8국사를 배출했던 1천 5백여 년 역사의 백련사, 그리고 아름드리 나무들, 아름다운 벽화로 유명한 무위사, 대흥사, 일지암 등 숱한 사찰문화재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강진군청 문화공보과 0638- 33 - 4116) 송광사~선암사: 남도음식축제가 10월 1일부터 4일간 순천 낙안 읍성에서 열립니다. 송광사, 선암사 등 풍부한 사찰문화유적과 함께할 수 있는 남도음식축제는 5백여 종의 전통 개발음식과 90여 종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순천시 문화관광과 0661- 749 -3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