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의 13번째 주제 지혜롭게 살기 정신 건강으로 가는 17가지 길 중에서 첫 번째 소주제, '반응을 건강하게 하기'와 두 번째 소주제 '부탁과 거절에서 자유로워지기'를 요약하겠습니다.
반응을 건강하게 하기, 누군가에게 일어난 일 그 사실이 아니라 그 사람이 그 일에 어떻게 반응하느냐 보고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살다 보면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고 세상일은 사람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 세상일의 본성입니다. 불안으로 힘겨워하는 사람은 어떤 일이 안 일어나기를 간절히 바라는데 일어날 조짐이 보이니까 고통을 받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상관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나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겠다 이런 마음을 유지하면 불안이 없어집니다. 바라는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제일 좋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은 그럴 만한 필연적인 이유가 있고 결과를 바꿀 수는 없지만 결과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는 있습니다. 정신 치료는 사람들이 적절한 대응 건강한 반응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
두 번째 부탁과 거절에서 자유로워지기 부탁과 거절에 대한 부담이 큰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탁과 거절을 자신의 상황을 상대에게 잘 설명하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말하는 사람의 부담이 줄고 상대방이 설명을 들어만 줘도 목적이 이루어집니다. 이야기를 듣는 사람도 거절이나 승낙이 아니라 자기가 할 수 있는 것만 하는 걸로 이해한다면 이야기한 사람을 위해 무언가 하나는 늘 하는 셈인데요. 일단 이야기를 잘 들어 준 것도 도움을 준 것입니다. 이렇게 부탁이나 거절에 대한 인식의 전화를 하면 전환을 하면 힘도 덜 들고 관계도 계속 좋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질문 : 불교는 고통을 받아들이는 데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두번째 질문 : 쿨하게 보이려다 마음에 잔재가 남는 부작용은 어떻게 할까요?
세번째 질문 : 불교정신치료에서 유용한 대화법이 있다면?
네번째 질문 : 데이트 비용문제와 부탁과 거절을 하는 지혜가 있다면?
다섯번째 질문 : 양육관계와 치료관계에서 부탁과 거절의 경계를 어떻게 세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