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빅퀘스천 29회 100세 시대의 마음건강법
인간 수명 100세 시대, 우리의 마음은 얼마나 건강할까?
육체와 마음이 함께 건강한 100세를 위한 마음근육 단련법
온라인 강연만 진행합니다
붓다빅퀘스천 스물아홉 번째 시간은 100세 시대의 마음건강법을 주제로 강연합니다. 인간의 평균수명이 곧 100세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사는 것이 반드시 축복인 것만은 아닐 것이라는 우울한 예상도 함께 나옵니다. 의학의 발전으로 수명은 늘어났지만, 병상에서 질병과 노화의 고통속에서 연명할 뿐이라는 자조섞인 푸념도 나옵니다. 이번 붓다빅퀘스천에서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노년기의 건강과 이에 필요한 마음근육 단련법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이번 강연에 참여해주시는 강연자는 3분입니다.
노후설계 전문가인 강창희 선생님과 삼성전자 해외법무그룹장을 역임한 이용태 교수님, 그리고 치매진료를 전문으로 하는 장기중 전문의 입니다.
1교시 – 100세 시대 복명, 치매 대응법 – 장기중 전문의
노인건강의 적, 치매 어떻게 대처하며 살아야 할까?
2교시 – 100세 시대의 행복한 내면을 위한 마음근육 키우기 – 이용태 교수님
편안히 내려놓고 나이듦을 받아들이는 내면 행복법
3교시 – 100세 시대, 노년 인생 설계법 – 강창희 소장님
균형있는 삶을 위한 노년기의 경제,가족,인간관계법
일시 2023. 9.16. (토) 14:00 – 18:00
접수인원 : 200명 (온라인 실시간 방송 시청)
참가비 : 10,000원 (월간 불광 구독자는 5천원)
강연자 소개
장기중 정신과전문의
치매 환자를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 치매 환자의 고립된 세계와 이해받지 못하는 감정을 세상과 연결하고 싶어 글을 쓰기 시작했다. 아주편한병원 진료부원장으로 매일 수십 명의 치매 환자와 중독 환자를 돌보고 있다. 현재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위원,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협력 의사, 경기도 정신건강심의위원, 근로복지공단 수시 자문 의사, 국회 보건의료발전연구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주관 치매진료의사 전문화 교육을 수료하고, 대한노인정신의학회 주관 노인정신건강 인증의 자격을 취득하였으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대한노인정신의학회 평생회원이다. 노인정신건강 및 치매와 관련하여 SCI&SCIE급 국제 학술지에 18편(주저자 논문 10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용태 국제변호사, 한국명상총연합회 경영위원장
경북대 법학과 졸업. 미국 웨스트버지니아대학교(West Virginia University) 로스쿨 졸업. 미국 국제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고 삼성전자 해외법무그룹장 및 특허팀장(상무), 삼성 SDI 법무실장(전무), 서울반도체 준법지원실장(부사장), 미얀마 연방정부 국가기획개발부 법률 고문 등을 맡았다. 현재 한국명상총협회 경영위원장 겸 사단법인 한국참선지도자협회 감사를 맡고 있다. 또 동국대학교 지식재산학과 초빙교수,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미국법학과 겸임교수, 특허법인 가산에서 해외법무 및 라이센싱 자문 업무를 맡고 있다. 불교TV와 시니어TV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강의했다.
강창희 연금포럼 대표, 노후설계전문가
대한민국 최고의 노후설계 전문가. 미래와금융 연구포럼 대표. 미래에셋 부회장 겸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장을 역임했다. 활발한 강의와 연구활동을 통해 젊은이에서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이들에게 노후준비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서울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시샤대학 상학연구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서강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다. 1973년 증권선물거래소에 입사해 대우증권 상무와 도쿄 사무소장, 현대투신운용과 굿모닝투신운용 사장을 거친 국내 금융투자업계의 산 증인이다. 이후 미래에셋으로 자리를 옮겨 약 10여 년간 노후 관련 교육과 100세 시대에 적합한 인생설계를 설파해왔다. 강창희 대표는 여러 책을 통해 100세 시대를 맞아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해법과 진심 어린 조언을 하고 있다.
* 강연전날 강연 생방송 링크주소를 문자로 보내드립니다.
문의 : 010-5761-9417 (문자로 문의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주최 : 불광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