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발견의 기술
김종명 지음 | 272쪽 | 17,000원
코치(coach), 코칭(coaching)이란 말 들어보셨지요? 맞습니다. 각종 스포츠에는 선수를 지도하는 코치가 있고, 코치가 선수를 지도하는 행위를 코칭이라고 합니다. 이를테면 야구에는 투수 코치, 수비 코치, 타격 코치 등이 있고, 이들은 선수들에게 각각 투구, 수비, 타격을 지도합니다. 투수 코치가 투수에게 초구는 무조건 스트라이크를 던지고, 플레이트 밟는 위치를 3루 쪽으로 조금 더 이동해서 공을 던지면 변화구 제구가 좋아진다고 가르친다면 그런 것이 바로 코칭이지요. 무사 만루 위기에 몰리면 영혼이 안드로메다로 탈출해 버리는 투수에게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한 타자 한 타자 기분 좋게 연속 포볼로 걸러버리라고 가르친다면 그런 것이 바로 코칭…… 죄송합니다, 이건 좀 예가 잘못된 것 같군요(저는 시도 때도 없이 정신줄을 놓아 버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코치 중에는 운동 선수들을 위한 코치만 있는 게 아니라,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을 위한 코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코칭은 사람들의 근심 걱정 해결을 돕습니다. 이런 코치와 코칭의 세계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세상에 그런 것이 있다니, 가슴이 웅장해지려고 하지요?
이러한 코칭은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쓥니다. 돈, 사랑, 인간관계, 가족 갈등, 김팀장 띠바놈, 이부장 개객기 때문에 밥맛도 없고 살맛도 없다구요?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구요? 코칭은 당신에게 대답합니다. "당신은 이미 온전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답은 도대체 어디 있냐구욧! 코칭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답은 이미 당신에게 있습니다." 코칭은 당신 안에 이미 있는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당신이 스스로 발견하게 하고, 당신 자신이 그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것을 돕습니다. 이것은 티칭도 아니고, 컨설팅도 아니고, 상담도 아니고, 멘토링도 아닌, 그야말로 새로운 맞춤형 문제 해결 방식입니다. 그렇습니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라는 신대륙을 발견했던 것처럼, 이 글을 보는 당신은 오늘 코칭이라는 고민 해결의 신대륙을 발견한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만 보면 여기서 말하는 코칭이란 뭔가 문제 해결을 돕는 스킬같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또 단순한 스킬이 아닙니다. 코칭의 스킬 너머에 있는 원리는 바로 불교의 심오한 가르침과 정확하게 통한다는 사실! 지난 2,500년간 무수한 중생들의 고통과 슬픔을 어루만져 주며 그 영험함을 차고 넘치게 검증받아 온 불교의 가르침과 연결된다니, 코칭이라는 행위의 근거가 얼마나 빠방한 것인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겠지요?
한국 코칭 업계의 슈퍼스타인 김종명 마스터 코치는 코칭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 책 <마음 발견의 기술>을 썼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책은 코칭의 개념, 원리, 구조를 더없이 명쾌하게 설명해 줍니다. 더욱이 이 책은 그러한 설명을 불교의 언어를 통해 멋지게 전개해 나갑니다. 으아, 이건 뭐랄까, 코칭에 강림한 파천황의 신세계라고나 할까요? 후훗~~~
하지만 오등(吾等)은 자(玆)에 이 책이 코칭을 공부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온갖 번뇌에 시달리는 우리 모두를 위한 책임을 선언합니다. 이 책은 코칭을 추상적으로 소개하지 않고, 눈물 나게 공감되고 재미있는 여러 코칭 대화를 통해 생생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칭 대화들은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마구마구 선사합니다(이건 뭐 창고대방출 수준). "내 마음 나도 몰라."에서 시작하여 "도대체 어쩌면 좋지?"를 거쳐 "에라, 모르겠다."로 주저앉아 버리고 마는 우리 마음속의 무한 루프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발견하고 스스로 고민을 헤쳐나갈 길을 찾게 하는 영감이지요. 제가 뭐 이런 말까지는 안 하려고 했는데, 솔직히 이 책은 당신을 당신 자신의 전속 고민 해결 코치로 거듭나게 할 온갖 진기명기한 영감들로 아주 그냥 넘쳐납니다.
와우, 그런 책이 다 있다니! 가슴이 넘나 웅장해셔서 어쩔 줄 모르겠다구요? 하핫, 그래서 저희가 이 책 <마음 발견의 기술>을 이미 절찬리에 판매 중에 있습니다. 햐아, 불광출판사 참 기특하다구요? 당연하죠, 저희는 항상 기특했습니다. 자자, 감동만 먹고 감탄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지금으로 말할 것 같으면 기름값, 물가, 대출 금리는 미친 듯이 오르고 오직 내 월급만 안 오르는 꿀꿀한 시국이 아니겠습니까? 코칭의 마법을 만나고, 또 그 마법을 스스로의 괴로운 삶에 직접 적용해 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서점으로 GO! GO!! GOOOOOOOOOOOOO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