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 석조미술의 정수이자 대표작인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이 된다.
문화재청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이하 사리탑)은 조선 전기 왕실에서 발원하여 건립한 진신사리탑으로 규모가 장대할 뿐만 아니라 보존상태도 양호하며, 사리탑의 형식과 불교미술의 도상, 장식문양 등 왕실불교미술의 여러 요소를 알 수 있는 귀중한 탑이다.
사적 ‘양주 회암사지’ 내에 위치한 사리탑은 발굴조사와 탑의 입지, 기록 등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석가모니의 진신사리가 봉안되었던 불탑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탑에 새겨진 다양한 조각은 조선 시대 왕실발원 석조물과 양식적인 부분이 비슷하며, 회암사 구역에 있는 삼화상 탑과의 영향관계도 짐작해 볼 수 있다.
사리탑은 팔각을 기본으로 구축된 다층의 기단부와 원구형 탑신, 상륜부로 구성되어 있다. 팔각을 평면으로 지대석 윗면에 2층으로 조성된 기단을 구축하고 다른 승탑에 비해 기단 면석은 높게, 갑석은 두텁게 치석하여 현존하는 사리탑 중 가장 높은 기단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기단의 각 면에 다양한 장엄이 새겨져 있는데 용과 기린, 초화문, 당초문, 팔부신중이 하층기단 대석으로부터 상층기단 갑석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조식돼 있다. 탑신부는 원구형의 탑신을 지닌 또 하나의 승탑을 올려놓은 형상이다. 이처럼 지대석을 포함해 전체 4단으로 구축된 기단 상면에 다시 낮은 팔각형의 기단을 놓고 위에 원구형의 탑신과 옥개석, 보륜으로 이루어진 상륜부를 구비한 승탑을 구축한 형상이다.
문화재청은 “전체적인 양식과 조영기법, 세부 문양들이 조선 전기의 왕릉을 비롯한 왕실 관련 석조물과 비슷하며, 사리탑의 규모, 치석 상태, 결구 수법 등을 고려할 때 당대 최고의 석공이 설계․시공했을 것으로 보인다”며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은 조선 전기 석조미술의 정수이자 대표작으로 역사, 학술, 조형적 가치가 크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관아 건물인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무주 한풍루’도 함께 보물로 지정한다.
‘무주 한풍루’는 선조 때 문신 백호 임제가 호남의 삼한인 무주 한풍루, 남원 광한루, 전주 한벽당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던 문화재다. 현판은 한석봉이 썼다고 전해지며, 수많은 묵객이 글과 그림으로 풍류를 즐기던 곳으로 당시 시대상과 문화상을 알 수 있는 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