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의 성공이란
전회(前回)에서 보아온 바와 같이 사람의 직업능력은 결코 우연하게 그 우열이 결정지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실수를 저지르는 것은 인생을 꼭 일회적(一回的)인 것으로 보기 때문인 것이다. 인생을 일회적인 것으로 보는 까닭에 어떤 사람의 직업능력이 우수한 것은 조물주의 무원칙한 편애로 말미암은 것처럼 여겨져서 당사자에게 있어서는 교만심을 일으키게 하는 한편 타인들에게는 실의와 질투심을 일으키게 하고 있는 것이 현상이다.
그러나 인생은 영원한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오늘의 우리가 미래의 결심을 약속한다. 그러나 직업의 문제는 그 직능의 수행에 필요한 능력의 우열이 문제 되는 것이 아니다. 직업을 통하여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는가가 문제로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직업을 통하여 재산을 마련한다는지 사회적인 명성을 얻는다는 것이 인생의 궁극의 목표가 되는 것이 아닌까닭에 직업의 성공이라는 개념도 재산이나 명예의 크고작음에 의하여 판단되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직업과 관련된 「에드가'케이시」의 영독에서 추출(抽出)된 직업의 철학적 중심개념은 대게 세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2. 직업과 인생의 관계
첫째는 「당신의 이상과 당신의 내적인 인생목표를 결정하고 그 성취에 정진하라」는 것이다. 이상을 세운다는 것이 인생에게 있어서는 절대 필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케이시」는 그 이상을 육체적인 이상 정신적인 이상 그리고 영적 이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먼저 당신 자신의 이상을 결정 하시요. 그리고 마음속에 그려 보시요. 당신은 자신의 이상적인 자화상을 그려본 일이 있읍니까? 그 이상적인 자화상과 현실의 당신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그 차이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진이 당신의 인생의 보람입니다.」
다시 말하면 자기 완성을 위한 끊임없는 자기훈련이 인생의 보람이란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직업선택에 관한 케이시의 제二 개념은 남에게 이익되는 봉사에 정진하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자기가 인류에 봉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 결국 직업 선택에서의 모든 사람들의 지도 원리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남에 대한 봉사야말로 신에 대한 최고의 복종」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는 것이고
「너희들 중에서 가장 큰 사람이고자 원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심부름꾼이 되라」는 것을 되풀이 하고 있다.
사람들에게는 단 한가지의 이상이 있을 뿐이요, 그것은 우주적 창조력을 당신 자신의 이상으로 하는 것이요, 그리하여 당신의 몸과 마음은 그 창조력과 이웃에 대한 봉사에 바칠 활력으로 삼으시요.」
이러한 제2의 개념에서 나오는 필연의 결과는 경제의 안정이라든가 명성이라든가 또는 세속적인 성공이라는 것 등은 「봉사」라는 목표앞에서는 제2차적인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어떤 다재다능한 13살의 소년은 어떤 방면의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코자 하여 다음과 같이 물어왔다.
「나는 어른이 되어서 경제적으로 제일 성공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갔으면 좋을까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경제적인 문제는 잊어버리시요. 그리고 세계를 어떻게 하면 살기 좋게 할 수 있을 것이며 당신은 어떻게 공헌할 수 있겠는가 를 생각하시요. 보수만이 일의 목표일 수는 없습니다. 금전상의 이익이라는 것은 자기의 재능을 남에게 이롭게 활용할 때 당연히 몰아 오는 결과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당신의 삶의 목표이어야 합니다. 경제적인 성공이나 사회적인 명성을 목표로 하지는 마시요.」
또 다른 사람은 다음과 같이 물어왔다.
「어떤 직업에 종사하면 경제적으로 성공할까요?」
이에 대답도 같은 것이었다.
「경제적인 걱정이나 야망은 버리시요 적정한 경제적인 이익이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에게 당연히 돌아가는 결과에 지나지않았습니다. 이러한 진리를 당신만 믿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주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믿도록 하여 경제문제에만 매달려서 지내는 무의미한 인생으로 부터 해방 시켜 주시요.」
어떤 무역상에게는 다음과 같이 일러 주었다.
「동포들에 대한 봉사를 당신의 인생과 사업의 목표로 하시요.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이 당신으로 말미암아 이익되기를 마음에 생각하고 결코 어떠한 사람도 당신을 위한 희생물로 생각하여서는 안됩니다. 명예나 재산은 동포들에 대한 성실한 봉사에 당연히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직업선택에 관한 제3의 개념은 「손 닿는 일 부터 착수하라」는 것이다.
「당신 주위부터 밝혀 나가시요」이러한 말은 너무 흔한 조언처럼 들리지만 사실에 있어서는 우리들은 흔히 「인류에 대한 봉사」라는 큰 이상을 내걸으면 그 이상으로 말미암아 걷잡을 수 없는 정열에 사로 잡히고 만다. 또는 반대로 세속적인 생활에 빠져서 인생의 목적을 전혀 잊어버린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가족에 대한 무거운 책임과 경제난으로 인하여 밝은 내일을 바라보는 자기성장의 뜻을 세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여하간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現在」라는 것이 어느 의미에서건 밝혀져 있지 못한 것을 부인 하지 못한다. 「現在」가 밝혀지지 않으면 「來日」이 밝아질 수 없다.
다음과 같은 문답이 있었다.
「평생을 통하여 내가 해야 할 사업은 무엇인가요?」
「몸이 허약한 사람이거나 원기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실의에 빠져있는 사람들을 격려하시요.」
「어떻게 하면 그러한 일을 해 낼 수 있겠습니까?」
「당신의 손이 미치는 일부터 착수 하시요.」
「나는 큰 일을 하고자 하는데 그러한 일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당신은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밝은 마음으로 해내어 당신이 이상 실현에 나아가고 있음을 증명해 보시요. 반드시 神의 指導가 뒤따르고 더 큰 일이 당신을 맞이 할 것이요. 보수없는 일이라도 남에게 이익되는 일이거든 자진해서 해 보시요.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보수가 반드시 돌아옵니다. 어디서 일하였으면 좋겠다던가 어떻게 대우받아야 하겠다는 것 등은 생각지 마시요. 다만 인류는 동포에게 이익주는 사람임을 작은 일 부터 증명해 가시요.
인류에게 봉사하겠다는 사람이 가족에게 봉사 못하는 법이 없습니다. 당신의 가족 보살피기를 게을리 하면서 남에게 이익 주겠다는 말을 신은 믿지 않습니다. 가족과 화합하여 가족에게 봉사하는 일 부터 시작하여야 합니다.」
3. 이상추구 위한 현실의 중요성
이러한 현실적인 경제철학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돌연히 위대한 일을 해 보고자 하는 사람이거나 또한 인류에게 봉사하는 성스러운 일을 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교훈이 아닐 수 없다.
「당신 주위부터 밝혀 나가시요.」
「손이 미치는 일 부터 착수하시요.」
라는 말은 눈앞의 이익에만 얽매어 살아가는 경제동물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원대한 이상을 추구하는 나머지 현실을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에게 그 그릇됨을 함께 지적해 주고 있는 것이다.
「에드가'케이시」의 직업철학의 핵심은 이상의 세가지 개념이라 볼 수 있겠는데 이 원칙을 통해서 우리가 배우는 것은 우리들이 궁극의 이상을 높이 세웠다고 해서 그 이상의 현실을 결코 성급하게 생각하여서는 안되는 것과 현재 상태의 우열을 가지고 만족하거나 실의함이 없이 끝없는 향상을 위해 정진하여야 한다는 것일 것이다. 그러면서 잊어서 안될 사항은 당면하고 있는 환경과 일은 그 모든 것이 바로 높은 이상으로 가는 도상에서 가치있게 처리하여야 할 과제라는 사실이다.
「케이시」는 다음과 같이 결론짓고 있다.
「잊지 마시요. 어떠한 경우이든 어떠한 사람이든 그것은 당신의 성장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교훈을 주기 위하여 당신 앞에 나타난 것입니다. 좋은 환경이나 조건이라고 하여서 만심(慢心)을 내어서 게을러져서는 안됩니다. 거칠은 환경이나 조건이라고 하여 그것을 싫어하여 피하고자 하면 당신의 앞날은 더욱 어두워 집니다.
인생은 금생으로 끝나지 아니합니다. 끝없이 정진하시요. 최대의 이상을 잠시도 잊지 마시요.
그리고 천리길도 한걸음으로 부터 시작됨을 아시고 이제 먼길의 첫발 내어딛은 생각으로 겸손하게 그리고 끈질기게 앞으로 나아가시요. 결과의 나타남을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요. 진리는 영원히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 체험은 학교다. 실패의 체험이라도 자기를 향상시키는 학과다. <불광聖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