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가정의례] 화혼의례 - 혼례식
상태바
[불자가정의례] 화혼의례 - 혼례식
  • 고우익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가정의례

사찰이나 일반 예식장에서 통용할 수있는 불교 혼례 의식으로 삼귀의례,축하기도,발원문 등이 포함된 '안내문'또는 '인도문(引導文)'등을 미리 준비하여 배포하면 더욱 좋겠다. 의식의 내용과 함께 실제 식장에서의 사회자 문안을 함께 소개한다.

혼례의식 순서
1.개식 선언
2.주례 등단
3.점등 및 헌화
4.신랑,신부 입장
5.삼귀의례
6.고불(告佛)
7.상견례
8.헌화
9.혼인 서약
10.성혼 선언
11.주례사
12.축가,축시 낭독
13.기도 발원
14.신랑 신부 내빈께 인사
15.신랑 신부 행진

가. 개식 선언
사회자는 식장을 정리한 후 합장으로 내빈께 인사하고 개식을 선언한다.
"지금부터 ○○○법사님 [스님]을 주례로 모시고 신랑○○○불자와 신부 ○○○불자의 화혼의식(華婚儀式)을 거행하겠습니다."

나. 주례 등단
사회자는 주례 법사[스님]를 모시고 간단한 약력을 보고한다.

다. 점등 및 헌화
양가 부모님[혼주님]이 등단하여 상단[부처님 전]에 촛불과 향불을 올린다. 아버지가 촛불을 올리면 어머니는 향불을 각각 올리면 되겠다.
등단하여 부처님께 반배 올리고 초향을 올린 후 다시 반배를 하고 주례법사에게 예한 후 자리로 돌아간다.

라. 신랑 신부 입장
일반적인 관습대로 신랑 신부의 순서로 입장하고 피아노가 있으면 연주를 한다. 주례 법사는 합장하고 단정히 서 있는다.

마. 삼귀 의례
(삼귀의는 불교인의 모든 행사에 있어서 머리격이다. 사회자는 하례객 모두가 동참하여 함께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피아노 반주 혹은 목탁과 병행하여 반배를 하도록 한다.)
"양가의 여러 어른들과 오늘의 이 뜻 깊은 혼례의식을 축하하여 주시기 위하여 참석하신 여러분, 신랑○○○불자와 신부○○○불자가 ○○○법사님[스님]을 주례로 모시고 백 년 가약을 맺는 경사스러움을 자비하신 부처님께 의지하여 더욱 복되고 빛나게 하고자 '삼귀의례'를 올리겠습니다."
다같이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합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 고불(告佛)
(사회자는 삼귀의례가 끝나면 '합장 바로 해주십시오.'라고 하여 합장을 풀고 다시 안내를 한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늘 이렇게 천생의 연분, 천정의 배필로 맺어진 신랑 신부의 혼례를 부처님께 고하고 복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가피(加被)를 청해 올리는 고불문 봉독을 주례 법사님께서 해주시겠습니다. 다시 한번 합장하시고 두 사람의 앞날을 축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불문(告佛文)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仰告 十方三世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不捨慈悲 許垂朗鑑 上來所修功德海

회향삼처실원만 [梵音으로 낭독]
廻向三處悉圓滿

주례 법사(비구)○○○은 삼가 부처님께 아롸나이다.
하늘에 달이 밝고 땅 위에 물이 맑으면 물이 있는 곳마다 달이 비추이듯이 우리들의 마음이 맑으면 부처님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청정하신 몸과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선 신랑○○○불자와 신부○○○불자는 깊은 사랑과 끝없는 원력으로 부부되기를 부처님께 서원하오니 위없는 자비광명을 드리워 증명하여 주옵소서.
일곱 송이 꽃을 연등 부처님께 바쳤던 선혜 청년과 구리 선녀의 슬기로운 인연이 이 부부에게도 항상하게 하소서.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사. 상견례
(사회자는 내빈들의 합장을 내리게 하고 자리에 앉도록 한다.)
"다음은 신랑과 신부의 상견례~ 맞절이 있겠습니다."
주례는 신랑과 신부가 서로 마주 보고 합장하여 반배를 하도록 한다.

아. 헌화
헌화용 꽃이 2개를 준비하여 다섯 송이 꽃과 두 송이 꽃을 각각 꽂아 두었다가 먼저 다섯 송이 꽃병을 신랑이 주례법사에게 드리면 주례는 이 꽃병을 받아 불단의 왼쪽(부처님을 중심으로)에 올리고, 신부는 두 송이를 꽂은 꽃병을 신랑을 경유하여 주례 법사에게 드리면 이를 오른쪽에 올리다.

자. 혼인 서약
신랑○○○불자와 신부○○○불자는 부부로 맺어진 깊은 인연에 감사하며 항상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며 또한 어른을 공경하며 진실된 남편과 아내로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살아갈것을 맹세합니까?
(신랑 신부 합장 반배)

차. 성혼 성언
신랑○○○불자와 신부○○○불자는 모든 불보살님의 증명아래 그 일가 친척과 친지를 모신 자이에서 일생동안 고락을 함께할 부부가 되기를 굳게 맹세하였습니다.
이에 주례는 이 혼인이 원만하게 이루어진 것을 부처님 전에 우러러 고하며 여러분 앞에 엄숙히 선언합니다.
불기25○○년(19○○)○월 ○일
주례법사(비구)○○○

카. 주례사

타. 축가, 축시 낭독
축가는 '축혼의 노래','결혼 축가'등을 부른다.
축시는 신랑, 신부측 친지 2명이 서로 돌아가며 일절씩 낭독하고 끝의 절은 함께 낭독하면 더욱 좋겠다.

파. 기도 발원
"다음은 오늘 새로운 부부로 출발하는 신랑과 신부를 위한 기도 발원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앉으신 채로 합장하여 축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도 발원문은 주례 법사나 선배 가운데 한 사람이 일어서서 봉독하되 미리 내용을 숙지하여 엄숙하고 자연스럽게 봉독한다.)

혼례 축하 기도
(행복한 가정으로 성장시켜 주옵소서)
대자대비 삼보자존이시여, 부처님의 자비하신 은덕이 햇살처럼 부어지는 가운데, 오늘 이 자리에 기쁨으로 감사를 더하게 해주심에 거듭 머리 숙여 감사드리옵니다.
대자대비 부처님이시여,
오늘 깨끗한 믿음을 가진○○○불자와 ○○○불자가 부처님의 크신 은혜 속에서 혼인함을 인연하여 지극한 정성으로 기원하나이다.
엎드려 살피옵건대, 두 사람은 기나긴 과거세에서 오늘에 이르는 동안 함께 높은 뜻을 세우고, 무상도를 이루려는 아름다운 이상을 가꾸어 왔사옵니다. 일찍이 선혜청년과 구리선녀가 무상도를 구할 것에 뜻을 합하여 함께 가정을 이루고, 부처님 법 안에서 큰 과업을 이룬 것처럼 오늘 두 사람도 또한 같사옵니다.
저때에 부처님께 공양한 꽃이 아름다운 보배 일산으로 꽃 피웠듯이, 오늘 두 사람의 헌공도 또한 다시 이와같아지이다.
대자대비 세존이시여,
오늘 이 두 불자의 빛나는 혼인이 무상보리 이루려는 원으로 하나가 되고,보살도 이루려는 행으로 하나가 되어, 진리의 광명을 받드는 아름답고 행복한 가정으로 성장됨을 증명하시옵고,가호하소서.
두 사람의 믿음은 나날이 견고하고,금슬이 화해하며, 지혜와 복덕은 때때로 빛나고 행복과 상서의 구름은 끊임없이 드높아지이다.
부처님의 다함 없는 자비광명 앞에 합장 발원하오며,이 인연이 온 중생들의 행복으로 나누어지이다.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서가모니불.

하. 신랑 신부 내빈께 인사
신랑과 신부는 주례 법사의 인도에 따라 단하로 내려와 내빈께 합장하여 반배로 인사 드린다.
사회자가 순서를 말하면 주례가 다음과 같이 인도하여 절을 시킨다.
"이제 새롭게 부부로 탄생한 두 불자가[양가 혼주님과 함께]하객 여러분께 감사의 절을 드리겠습니다. 큰 박수로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양가 혼주님과 함께 합장 경례''' 이때 주례도 신랑과 신부 곁에 서서 하객과 함께 천천히 박수를 친다.

거. 신랑 신부 행진
신랑과 신부는 부처님을 향해 함께 반배로써 예를 올리고 주례 법사에게 반배한 다음 서서히 퇴장한다.
하객들은 박수로써 축하한다.

본 기사는 불광 사경 불사에 동참하신 원각심 불자님께서 입력하셨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