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붓다가 되는가
완전한 행복으로 이끄는 티베트 불교 족첸 수행의 정수
저작·역자 |
앤 캐롤린 클라인 지음·유정은 옮김 |
정가 | 23,000원 |
---|---|---|---|
출간일 | 2024-10-10 | 분야 | 블교 |
책정보 |
신국판(152×225mm)|392쪽|무선 | ISBN 979-11-7261-084-5(03220) |
우리는 이미 불성을 지닌 완벽한 존재로 태어났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이자 동시에 붓다이다.
다만 구름에 가려진 태양처럼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
우리는 어떻게 붓다를 이루며 붓다로 살 것인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말이 있다. “당신이 부처님(붓다)입니다.” 우리가 붓다라는 선언은 ‘인간=붓다’처럼 등호가 성립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누구나 붓다처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의문이 남는다. 우리는 어떻게 붓다를 이루고 어떻게 붓다로 살 것인가? 이 책 『나는 어떻게 붓다가 되는가』는 티베트 불교 수행의 정점인 족첸을 통해 답을 찾아간다.
우리가 붓다가 되는 일은 꿈만 같은 일일까? 족첸의 관점에서는 “인간과 붓다는 그저 존재의 기반에서 일어나는 서로 다른 방식일 뿐”이라고 단언한다. 선(禪)과 맥락을 같이 하는 족첸은 티베트 불교에서 최고 정점에 있는 마음 훈련이다. 티베트어 ‘족(dzog)’은 완전하다·완벽하다·전체적이며 모든 것을 포함한다는 의미이며, ‘첸(chen)’은 위대하다는 의미이다. 한마디로 ‘위대한 완성’ 정도의 뜻이다. 이 책은 족첸을 통해 우리가 애써 눈을 돌려 외면하고 있는 불성을 해방하고, 인간이면서 동시에 붓다라는 사실을 깨닫는 방법을 보여 준다. 깨어난 마음 혹은 깨어남을 향해 노력하는 마음, 즉 보리심에 관한 일곱 가지 수행이 그 방법이다.
저자는 족첸의 중요한 편찬자이자 창의적 해석자인 롱첸파(1308~1364)의 경전, 탄트라, 족첸을 능숙하게 통합했다. 롱첸파의 환생으로 알려진 직메 링파(1730~1798)의 다섯 가지 핵심 수행법과 해설 그리고 아좀 페일로 린포체(1971~)의 족첸 해설까지 훌륭하게 엮었다. 미국 라이스대학 종교학과 교수이자 도르제 로폰(Dorje Lopön, 공인된 금강승 마스터)인 저자는 종교학자로서 논리적 이성과 족첸 수행 지도자로서 풍부한 경험으로 족첸 설명에 신뢰를 더했다. 그래서 깨달음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현재 우리 삶의 상황과 진실에 어떻게 관련되는지 궁금한 우리에게 친절하게 응답한다.
이 책은 ‘우리가 정말 붓다일까?’라는 호기심으로 시작해 물음표를 차근차근 느낌표로 바꿔 나간다. 그래서 티베트 불교 전통에서 비밀리에 전수한 마음 훈련 정수인 족첸 수행의 첫 문을 열기 위한 입문서이자 족첸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담은 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어떻게 붓다를 이루고 어떻게 붓다로 살 것인가’라는 질문의 답을 찾으려는 이들에게 가장 친절한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지은이: 앤 캐롤린 클라인(Anne Carolyn Klein)
미국 라이스 대학교 종교학과 교수이자 전 학과장. 대학원생을 위한 명상 연구 과정을 개발했고, 불교 관련 강의를 맡고 있으며, 학생들과 함께 티베트어 텍스트를 읽고 있다. 그녀는 또한 닝마 전통의 라마(스승)이며, 티베트 불교 센터인 던 마운틴(Dawn Mountain)의 창립 교사로, 다양한 수행법과 텍스트를 가르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1996년 티베트에서 우연히 만난 아좀 페일로 린포체의 새로 드러난 수행법을 가르치고 있으며, 2009년 린포체로부터 도르제 로폰[Dorje Lopön, 공인된 바즈라야나(금강승) 마스터] 칭호를 받았다.
그녀는 티베트의 다섯 가지 전통 중 세 가지를 연구하고 번역했다. 저서로는 불교의 지적 앎과 직접 경험 사이의 구별에 관한 『Knowledge and Liberation』, 궁극을 만나기 위한 준비에 대한 『Path to the Middle: The Spoken Scholarship of Kensur Yeshey Tupden』, 케춘 상포 린포체의 필수적인 족첸 가르침에 관한 『Strand of Jewels』 등이 있다.
옮긴이: 유정은
국내 최초의 마음챙김 명상 유도 앱 ‘마보(마음 보기 연습)’의 대표. 구글 출신 엔지니어 차드 멩 탄의 책을 읽고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뇌를 훈련시키는 연습이 명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후 명상을 좀 더 올바르고 건전하게 알리기 위해, 마음챙김 명상 앱 ‘마보’를 만들어 마음챙김 명상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차드 멩 탄의 두 번째 책 『기쁨에 접속하라』를 번역했고, 저서로 『마음 보기 연습』을 집필했다.
추천사
역자의 말
머리말
서론_큰 그림: 전체로의 귀환
열린 비밀
완전함의 후광
롱첸파의 일곱 가지 마음 훈련에 대한 직메 링파의 성찰
Part 1_롱첸파의 일곱 가지 마음 훈련: Sevenfold Mind Training by Longchenpa
일곱 가지 마음 훈련
일곱 가지 훈련의 배경
변화와 단순함
일상적인 마음과 지혜의 마음
Part 2_마음 훈련의 폭과 깊이: 직메 링파와 롱첸파가 알려준 지혜, 핵심 수행, 그리고 족첸의 관점
1. 완전함의 지평과 첫 번째 마음 훈련
첫 번째 마음 훈련
• 첫 번째 이야기 명상
2. 두 번째와 세 번째 마음 훈련: 허위가 사라지고, 현실이 드러나다
두 번째 마음 훈련
• 두 번째 이야기 명상
세 번째 마음 훈련: 보리심과 세 가지 핵심 수행
• 세 번째 이야기 명상
3. 보리심(보디치타): 상상력과 핵심 수행
탄트라
상상이 아닌 것
4. 길 위의 온전함: 중간 마음 훈련(4~6)에서의 자신감과 통합
네 번째 훈련: 저항과 완전함의 방법들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훈련
5. 일곱 번째 마음 훈련: 온전함과 감각
비개념적 상태 훈련
비개념적 연기-공성의 연합 훈련
현실에 대한 비개념적 원초적 지혜를 훈련하기
몸에 대한 고찰
• 다섯 가지 관문: 몸, 호흡, 심장, 창조성, 의식
• 무게, 촉감, 빛
• 닐 타이즈의 세포 이론
명사화의 폐해
우리의 첫 번째 통합된 세계
6. 깨어남과 지혜로의 전환
업의 서사에서의 보리심
롱첸파 관점에서의 핵심 수행들
귀의의 아홉 가지 길: 전체성으로의 여정
깨어남의 인간성
7. 열린 비밀, 열린 만다라
Part 3_롱첸파의 일곱 가지 마음 훈련에 대한 아좀 페일로 린포체의 해설
감사의 말
계보의 대가들(Lineage Masters)
미주
참고문헌
티베트 불교 수행의 정점인 족첸에서
무상·인과·죽음을 이해하는 가장 명료한 지혜와
이미 완벽한 자신과 마주하는 평생의 통찰을 배운다!
우리가 인생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깨달음은 무엇을 포함하고, 이 깨달음이 바로 지금 우리 상황과 어떻게 연결될까? 깨달음이 삶과 밀접하다면, 우리는 인간일까 아니면 붓다일까? 깨달음은 말할 것도 없고, 붓다가 되는 것은 신비롭고 우리와 거리가 먼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티베트 불교 수행의 정점으로 알려진 족첸에서는 정반대이다. 깨달음과 붓다는 일상적이고 우리와 아주 가까운 이야기라고 말이다. 정말 그럴까? 『나는 어떻게 붓다가 되는가』는 그 물음에 관한 답을 찾는 여정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모든 족첸의 전통과 가르침은 ‘인간=붓다’라는 수식을 증명하고 경험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저자도 족첸을 처음 접할 땐 당황스러웠다. 현재 미국 라이스대학 종교학과 교수이자 티베트 불교 센터인 던 마운틴(Dawn Mountain)의 창립 교사인 저자는 1996년 티베트에서 우연히 아좀 페일로 린포체를 만나 족첸을 배웠으며, 10여 년 후 라마(스승)로서 자격을 인정받았다. 그 과정에서 단순한 이론이나 추측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챘고, 불교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느끼는 것’을 연결하기 시작했으며, 확신을 얻었다.
“족첸은 일반적인 마음의 가면을 직접 벗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 인간들은 붓다가 되기 위해 수행하는가? 아니면 붓다로 가장한 인간인가? 모든 인간 경험의 근거가 현실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단순히 인간’이라는 것이 과연 존재하는가? 사실, 나는 더 깊이 조사할수록 ‘나는 깨어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뒤집히기 시작한다. 강력한 순간에 나는 ‘어떻게 깨어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에게 이미 내재된 본성’으로 깨어나는 패러다임의 전환
‘우리에게 이미 내재된 본성’으로 깨어나기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나는 어떻게 붓다가 되는가』의 시작과 끝이다. 저자는 족첸의 역사적 맥락과 수행법을 처음 겪는 이들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저자에 따르면 일상적인 마음은 평생 의지하는 강력한 습관, 즉 ‘자기 경향성’이라고 부를 수 있다. 맛보고 느끼며 배우는 모든 감정적 지식적 경험과 습관들이 마음을 규정하고 ‘나’라고 하는 허울 없는 강력한 실체를 만든다. 술이 좋아 자주 마셨으면, 그 경험이 쌓여 계속 술을 찾고, 술에 의지하는 경향성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러면 이런 자기 경향성은 알코올 중독자라는 정체성을 만든다. 이런 종류의 자기 경향성들은 불성이라고 부르는 ‘참나’를 가리는 ‘가면’이다. 족첸 수행은 이런 자기 경향성 혹은 마음의 관성을 모르던 우리의 무지를 드러내고 습관을 재배치해서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게 저자의 말이다.
“우리의 무지는 마음이 벗어날 수 있는 오류일 뿐이다. 그리고 족첸은 인간의 오류가 우리의 진정한 본성, 즉 불성을 결코 얼룩지게 하거나 만질 수 없음을 항상 상기시킨다.”
저자는 종교학자로서의 합리적인 이성과 족첸 수행 지도자로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족첸을 설명한다. 족첸 수행자들에게 기본 가르침인 무상, 행복의 우연성과 죽음의 여러 조건에 관한 성찰 등 족첸 스승인 롱첸파(1308~1364)의 일곱 가지 마음 훈련부터 직메 링파(1730~1798, 롱첸파의 환생)가 전수한 롱첸 닝틱 사이클의 마음 훈련을 다룬다. 여기에 족첸 전승을 잇는 아좀 페일로 린포체(1971~)의 족첸 해설까지 소개한다. 다시 말해 롱첸파의 일곱 가지 마음 훈련과 이를 정제한 직메 링파의 다섯 가지 핵심 수행 그리고 이 모두를 간략히 정리한 아좀 페일로 린포체의 설명이 이 책의 골자다.
무상함과 인과, 죽음에 관한 성찰 등 족첸은 오랜 시간 티베트 불교를 지탱해온 가장 명료한 삶의 지혜이자 마음 훈련이다. 수행이나 깨달음에 대해 한 번이라도 생각해 봤거나 붓다나 보살의 길에 한 번이라도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우리의 평범한 경험이 완전함(깨달음)으로 가는 문이 되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또 ‘불교를 안다고 생각했던’ 이들에게도 ‘실제로 느끼는 불교’로 전환하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이다.
추천평
“인도에서 티베트에 이르는 고대의 지혜들을 한데 모은 이 책은 우리가 분리된 존재라는 거짓된 신화를 깨뜨리는 훌륭한 책이다.”
_샤론 샐즈버그(『Lovingkindness』, 『Real Happiness』의 저자)
“이 책을 단순명료하게 읽어 보라. 그러면 평범한 경험이 완전함으로 가는 문이 될 것이다.”
_로리 패튼(『Bringing the Gods to Mind』의 저자, 『The Bhagavad Gita』의 번역가)
“인간의 깊은 명상 능력, 부서짐과 완전함이 관한 성찰, 우리 삶의 광대함과 친밀함에 관한 평생의 통찰을 제공한다.”
_데이비드 게르마노(버지니아 대학교 명상과학센터 행정 이사)
일상적인 상태와 깨어난 상태 사이에는 장벽이 없다. 족첸의 관점에서 인간과 붓다는 그저 존재의 일반적인 기반에서 일어나는 서로 다른 방식일 뿐이다. 일곱 가지 훈련을 통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처럼 인간의 상태와 더 깨어난 상태를 왔다 갔다 한다. _20쪽
마침내 나는 이게 단순한 이론이나 추측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직접 느끼기 시작했다. 이건 그냥 마음먹기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내가 불교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내가 ‘실제로 느끼는 것’을 연결해야 했다. _28쪽
족첸은 일반적인 마음의 가면을 직접 벗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 인간들은 붓다가 되기 위해 수행하는가? 아니면 붓다로 가장한 인간인가? 모든 인간 경험의 근거가 현실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단순히 인간”이라는 것이 과연 존재하는가? 사실, 나는 더 깊이 조사할수록 “나는 깨어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뒤집히기 시작한다. 강력한 순간에 나는 “어떻게 깨어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생각하게 된다. _55쪽
일상적인 마음은 강력한 습관이다. 우리는 평생 모든 것에 일반적인 마음을 의존해왔다. 그 한계를 인정하고, 대안을 시도할 준비를 하는 것은 중요한 갈림길이다. 이를 직면하는 것은 수행자에게 상당한 드라마가 될 수 있다. _59쪽
생각은 떠오른다. 그것을 지지하는 무언가가 있는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 느낌을 느낀 후, 어떻게 그것을 놓아버리는가? 그리고 그렇게 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이 질문들을 답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라, 가벼운 호기심으로, 단지 그것이 어떤 것인지 보기 위해 살펴보라. 당신이 발견하는 것은 매우 미묘할 수 있으며, 전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무엇을 발견하든지 그것은 당신의 직관적인 이해를 확장하기에 충분하다. 이는 극적인 변화가 아니라, 새로운 영역에 들어서는 것이다. _76쪽
우리의 무지는 마음이 벗어날 수 있는 오류일 뿐이다. 그리고 족첸은 인간의 오류가 우리의 진정한 본성, 즉 불성을 결코 얼룩지게 하거나 만질 수 없음을 항상 상기시킨다. _145쪽
반복적인 자기 판단은 창의적이지도 않고,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그것은 지적인 합리성으로 위장하지만, 사실 판단하는 초자아는 매우 비합리적이다. 이 방식으로는 새로운 길로 나아갈 수 없다. 오히려 현재 순간의 실제 경험에 정확히 접촉하는 게 훨씬 더 유용하다. _178쪽
긍정적인 명상적 경험은 요리가 시작될 때 좋은 음식 냄새와 같다. 즐길 것이 있지만, 물어뜯을 것은 없다. 뭔가 일어나고 있고, 명상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비개념성이 실제로 현실에 닿지 않는 한, 실제 깨달음의 안정성과 영향력이 부족한 또 다른 덧없는 명상적 경험일 뿐이다. 그것은 태양 앞의 안개처럼 빠르게 사라진다. _209쪽
먼지는 거울을 바꾸지 못하고, 구름은 태양을 바꾸지 못한다. 그와 꼭 마찬가지로, 우리의 번뇌는 변하지 않는 본성을 바꾸지 못한다. _237쪽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 본성이 붓다라는 확신, 즉 자신의 시스템이 이미 붓다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아는 것이다. _251쪽
모든 중생은 행복을 원하고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점에서 당신과 같다. 자신과 모든 중생을 위해 붓다의 지속적인 행복을 안정시키겠다는 의도로 수행하라. 이러한 것들이 올바른 견해와 올바른 명상을 발전시키기 위한 핵심 포인트이다. _312쪽
명상은 원인이다. 깨달음, 즉 붓다는 열매다. 우리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수행에 전념한다. 이 훈련에서 우리의 성공 척도는 진심으로 수행을 추구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_3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