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코로나로 지친 마음 명상으로 치유하길”
2020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명상 웹컨퍼런스의 영상 콘텐츠가 연말연시를 맞아 무료로 공개된다.
불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12월 14일부터 명상 웹컨퍼런스 영상을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불광미디어’ 유튜브 채널에서 무료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무료로 공개되는 영상은 명상 웹컨퍼런스 촬영본 전체로 라이브 강의를 포함해 모두 22개 영상, 약 20시간 분량이다.
올해 명상 웹컨퍼런스는 ‘끌어안음’을 주제로 11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달라이라마, 타라 브랙 등 세계적 명상지도자 12명을 연사로 초청해 한국불교 수행, 남방불교 수행, 서구의 마음챙김, 티베트불교 수행의 전반을 아우르는 콘텐츠를 선보였다.
불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유료 영상 콘텐츠를 무료로 전면 개방하는 결정과 관련해 “본 행사 기간 종료 후에도 많은 재시청 요구가 있었다”며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연말연시를 맞아 지친 현대인들에게 영상을 통해 마음의 위로와 치유의 시간을 제공해보자는 공익적 취지로 관련 콘텐츠를 전면 개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이런 취지에 공감해 연사로 참여해주신 열두분 모두 영상 무료 공개를 흔쾌히 동의해주신 것에 감사하다”는 고마움을 전했다.
‘한국불교 수행’ 영상 콘텐츠로는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현봉 스님,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 『은유와 마음』의 저자 명법 스님의 강연이 준비된다. ‘선(禪)이란 무엇인가?’란 주제의 현봉 스님 강연을 비롯해 금강 스님의 간화선 강의와 참선 실습 안내, 라이브로 진행된 명법 스님의 선과 마음치료 강연을 만날 수 있다.
‘위빠사나(남방불교) 수행’에는 열반에 실현하는 유일한 길로서 사념처 수행을 당부한 미얀마 파욱센터 파욱 사야도의 강의와 제따와나 선원 선원장 일묵 스님의 위빠사나 수행 실습 강연을 볼 수 있다.
‘서구 마음챙김 수행’은 『붓다브레인』으로 불교와 뇌과학의 접점을 찾았던 릭 핸슨의 강의와 『받아들임』으로 전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었던 심리학자 타라 브랙의 마음챙김과 자비의 레인(RAIN) 강연으로 구성됐다.
‘티베트불교 수행’에서는 달라이라마의 축하 메시지를 시작으로 <입보리행론>, <람림>, <입중론> 등을 중심으로 한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청전, 소남, 남카 스님의 티베트불교 전반의 강연을 맛볼 수 있다.